본문 바로가기
음식&여행 정보

2022년 항공사 서비스 순위 국토교통부 평가결과

by jaceblue 2023. 9. 25.

국토교통부에서는 2022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각 항공사별 서비스순위를 가늠해 볼 수 있는데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어떤 항공사를 이용할지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항공사와 외국항공사를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썸네일 2022년 항공서비스평가결과
썸네일 2022년 항공서비스평가결과

 목차

   1. 평가등급 안내
   2. 국적사 평가결과
   3. 외항사 평가결과
   4. 평가결과 종합안내

 

평가등급 안내

평가등급은 총 6단계로 나뉘며 각 등급은 다시 3개의 세부등급으로 나뉩니다. 당연히 A등급을 받은 항공사가 가장 뛰어날 것이고 F등급을 받은 항공사가 있다면 이용이 꺼려지겠죠?

A (매우우수, 90점 이상) 
B(우수, 80점이상) 
C(보통, 70점이상) 
D(미흡) 
E(불량) 
F(매우불량, 50점 미만) 

예를 들어 A등급의 경우 A**는 100~96.6점  A*는 96.66~93.33점  A93.33~90점 사이로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국적사 평가결과

구분 시간준수성 안전성 소비자보호충실성 이용자만족도
국내선 국제선
대한항공 A A* B* A** 만족
아시아나항공 A A* A** A** 만족
에어부산 A A** A* A** 만족
에어서울 B* A A** A** 만족
제주항공 A* A** A** A** 만족
진에어 A A* A* A** 만족
티웨이항공 B** A* A** A** 만족
플라이강원 A* B** B A** 만족
에어로케이 A*   B A** 만족
에어프레미아   A* A* A** 만족

국적항공사는 전반적으로 외항사에 비해 시간준수성과 소비자 보호충실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국 국민들이 주로 이용하다 보니 그만큼 신경을 더 쓸 수밖에 없겠지요. 그럼에도 우리 항공사들의 우수함을 알 수 있는 평가결과입니다.

 

외항사 평가결과

구분 시간준수성(국제선) 소비자보호충실성 이용자만족도
집에어도쿄 A* C 만족
싱가포르항공 A** A** 만족
베트남항공 A* A** 다소만족
에미레이트항공 A** A** 만족
에티하드항공 A** B* 다소만족
타이항공 A** C** 다소만족
카타르항공 A* B** 만족
KLM항공 A* B* 만족
루프트한자항공 A* A* 다소만족
LOT폴란드 항공 B B** 다소만족
터키항공 A C** 다소만족
핀에어 A A 다소만족
델타항공 B* A* 다소만족
아메리칸항공 B** A 다소만족
에어캐나다항공 D B* 보통
유나이티드항공 A A** 다소만족

 

 

평가결과 종합안내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하는 항공교통서비스평가는 관련법에 따라서 2018년 부터 계속해오고 있는데요, 평가결과는 해당 항공사에 전달하여 자발적인 개선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1. 시간준수성

시간준수성 항목은 이착률 시간을 기준으로 지연운항 여부를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국적사와 외항사 대부분 이 항목에서 A, B등급을 받아 전반적으로 우수하였지만 에어캐나다항공의 경우 D등급을 받았는데요, 이것은 공항에서의 체류시간이 타 항공사에 대비하여 짧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인해 항로를 우회하는 등 영향을 받아 정시운향률이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2. 소비자보호충실성

소비자보호충실성 항목은 항공교통이용자 서비스 계획여부와 피해구제 접수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전조치와 사후조치의 충실성을 평가하게 됩니다. 국적사의 경우 코로나사태 이전인 2019년에 비해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외국항공사의 경우 국적항공사에 비해 전반적으로 소비자 보호수준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는데요, 100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건수와 미합의 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이항공과 터키항공이 여객대비 피해구제 미합의 건이 많아 이용에 주의가 필요해보입니다.

 

피해구제와 관련해 관심 있게 봐야 할 부분은 여행사와 OTA(Online Travel Agency)를 통해 항공권을 구입한 경우 항공권의 취소나 변경에 따른 환불이 지연되거나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는 등의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TV광고를 통해 쉽게 볼 수 있는 글로벌 OTA는 보통 해외에 본사를 두고 있기 때문에 분쟁이 발생할 경우 피해의 대응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항공권을 예약하고 결제하는 단계에서의 편의성뿐 만 아니라 문제가 발생했을 때 소비자를 얼마나 보호하는지 그리고 소비자 입장에서 조치를 요구하거나 대응하는 것이 얼마나 편리한지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22년_항공교통서비스_평가_결과.pdf
0.50MB


이상으로 2022년 항공사 서비스 순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항공서비스 평가결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가결과가 직접적으로 각 항공사의 서비스순위를 알려주지는 않지만 평가결과를 통해 어느 정도는 가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항공사의 서비스를 평가하여 순위를 제공하는 다른 기관의 자료들과 함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에어캐나다 고객센터 전화번호 반려견동반 수하물규정 알아보기

 

에어캐나다 고객센터 전화번호 반려견동반 수하물규정 알아보기

에어캐나다 고객센터 전화번호와 반려견동반 수하물규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나다를 갈 때 많이 이용하게 되는 에어캐나다는 한국에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약 관련 혹은 수하물

realjace.tistory.com

하나투어 고객센터 전화번호 취소 환불 방법 안내

 

하나투어 고객센터 전화번호 취소 환불 방법 안내

하나투어 고객센터 전화번호와 취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꼭꼭 잠겼던 해외여행의 문의 열리자마자 많은 분들이 해외로 나가고 계신데요, 여행사들도 오랜만에 기

realjace.tistory.com

인터파크투어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인터파크투어 고객센터 전화번호 안내

인터파크투어 고객센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 상품별 전화번호와 업무시간등이 중요하겠지요. 코로나가 끝나고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TV광고에서는 전지현 씨를

realjace.tistory.com

 

댓글